마케터와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하는, 2024년 소비트렌드 키워드 TOP4
마케팅, 연초에 계획하신대로 잘 수행하고 계신가요?
「트렌드 코리아 2024」 에서 선정한 2024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CRM 마케터가 꼭 알아야할 4개의 키워드와 이 트렌드에 맞춰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을 소개합니다.
CRM마케터 뿐 아니라 브랜드마케터, 콘텐츠마케터, 퍼포먼스마케터, 바이럴마케터, 그로서마케터 (그리고 현실에서는 이것저것 다하는... 내가 무슨 마케터인지도 모르겠는... 모든 마케팅 업무 수행자 여러분) 모두 2024 소비 트렌드를 통해 내가 하고 있는 마케팅을 점검하고, 새로운 도전을 위한 기회를 엿보시기 바랍니다!
1. 분초사회
집에 1분이라도 빨리 가기 위해 지하철 최단거리인 "O - O" 위치에서 탑승한다.
우리 회사도 반반차/반반반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동영상은 1.5배속 / 2배속으로 보거나 스킵해가면서 본다.
드라마 전편 시청보다 "몰아보기" 영상을 시청하는게 더 재밌다.
위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현 사회가 1분 1초를 다투며 살고있는 "분초사회"라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한 소비자들을 위해 마케터들은 그들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결정"할 수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OOO이 꼭 알아야할 N가지"와 같이 목차만 읽어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앱에서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 리스트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여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찾는데 시간을 쓰지 않도록 하고,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Best 상품/서비스" 리스트에서 고객이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2. 도파밍
"도파밍"은 "도파민"과 "파밍(플레이어가 수확하듯이 게임 아이템을 모으는 행위)"의 합성어로, 자극적인 것들을 보고 느끼면서 도파민을 모으려는 요즘 사람들의 행동을 말합니다.
10분만 휴대폰 해야지 하다가 알고리즘에 지배당해 1시간 넘게 쇼츠/숏폼에 빠진 적 있으시죠?
재미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하고, 재미 없으면 바로 그만하는 시대. 콘텐츠 광고는 물론이고 웹사이트나 어플에서 팝업이나 배너를 띄울 때도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야합니다.
10대의 도파민과 40대의 도파민은 천지차이인데,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팝업을 보여줄 수는 없죠. 그럼, 로그인한 고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팝업을 띄워볼까요? 아뇨. 이름도, 성별도, 나이도, 연락처도 모르는 비식별 고객까지 우리의 타겟입니다. 비식별 고객들에게도 임시식별번호를 부여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해서, 그들의 도파민을 자극할 만한 광고를 보여줘야합니다.
3. 요즘남편 없던아빠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을 더 오래 붙잡아 두고,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자에게는 화장품, 주방 용품, 남자에게는 게임기, 골프채를 추천하면 될까요? 아빠가 집안일과 육아를 도맡아 하는 가정이라면, 아빠에게 주방 용품과 아기 기저귀를 추천해줘야 합니다. 이제 더이상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만 의존하는 시대는 지난 것이죠.
대신 이 사람이 어떤 페이지에 오래 머물렀고, 어떤 카테고리에서 자주 소비를 했는지 등 개인의 온라인 행동을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어디에 시간과 돈을 썼는지 알아야 앞으로 뭘 구매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고, 바로 그걸 찾아서 추천하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 해답이니까요!
4. 디토소비
"ditto"는 "나도 그래" 라는 의미입니다. 뉴진스의 "Oh say it ditto~"는 "나도 그래(나도 널 좋아해)라고 말해줘~" 라는 의미인거죠.
여러분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의 옷, 화장품을 따라 사거나 그들이 방문했다는 장소에 따라 방문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디토소비는 무조건 남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가치관 또는 취향이 같은 특정인들의 소비를 따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선택을 신뢰하기 때문에 그들과 같은 것을 소비함으로써, 구매를 결정하기 까지 걸리는 탐색과 고민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죠.
이처럼 유명인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마케터들은 더욱 다양한 채널에서 상품/서비스를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유명인 A를 통한 광고, B를 통한 광고 중 어떤 사람의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 파악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와 유튜브를 통한 광고 중 어떤 채널의 효율이 더 높은지도 분석해야하죠. 하지만 한가지 더 생각해보면 좋을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디토소비를 통해 소비자가 된 사람과,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고 소비를 한 사람 중 어떤 사람이 그 다음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까요?
유입 경로에 따라 세그먼트를 나누어 추적해보면, 그들의 소비 패턴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시적인 구매자들을 지속적인 팬으로 묶어두기 위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겠죠.
오늘은 이렇게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중 CRM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4가지 키워드를 살펴봤는데요,
「트렌드 코리아 2024」 에서 선정한 전체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디토소비
리퀴드폴리탄
돌봄경제
오늘 소개드린 내용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넷스루는 할일이 너무나도 많은 마케터 여러분의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웹/앱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분석, 감지, 개인화 추천이 가능한 솔루션!
아래 넷스루 홈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