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앱’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앱입니다. 특히 금융권의 슈퍼앱은 금융과 비금융을 결합한 종합적인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토스, 카카오뱅크 등 빅테크 기반 금융 플랫폼의 부상을 계기로, 금융권에서도 슈퍼앱 경쟁이 본격화되는 흐름 속에서 K은행의 슈퍼앱 운영사례를 고객 데이터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K은행 앱의 시작은 뱅킹 서비스 제공이었으며, 이후 금융그룹 서비스를 탑재한 플랫폼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이는 금융거래 확장으로 이어져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기능까지 포함되며 금융 전반을 아우르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생활서비스 영역으로 확대되어, 모바일지갑을 비롯해 일상과 밀접한 기능들을 제공하였으며, 외부 제휴 활성화를 통해 타 업종과 연결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K은행의 슈퍼앱은 하나의 독립적인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며 진화하고 있으며, 넷스루는 그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개인화 추천에 이르기까지 K은행의 슈퍼앱운영이 고객 중심으로 정교하게 설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1. 금융과 비금융을 모두 담은 올인원 플랫폼
K은행은 슈퍼앱에서 이체∙조회, 자산관리와 같은 금융 서비스와 카드, 보험과 같은 계열사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증, 모바일 신분증, 행정 알림 등의 디지털 공공 서비스 뿐 아니라 쿠폰, 게임 과 같은 생활 연계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처럼 K은행의 올인원 플랫폼인 슈퍼앱은 폭넓고 전문적인 금융 서비스와 생활 밀착형 비금융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며, 고객이 일상속에서 앱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2.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하는 비대면 서비스
K은행의 슈퍼앱은 개인사업자, 외국인, 미성년자 등 다양한 고객군을 포용하는 구조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영업점 방문이나, K은행의 다른 어플을 이용하던 고객들도 슈퍼앱으로 흡수되어 고객 접점을 일원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대 중입니다.
대면 창구 없이도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비대면 여정을 구축함으로써, 모든 고객이 하나의 앱으로 금융 생활을 시작하고 마무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전용 상품과 제휴 혜택을 통한 차별화 서비스
K은행은 우대이율 적용 적금, 고객 할인 제공 통신요금제, 건강보험 본인확인 서비스 등 슈퍼앱 이용 고객만을 위한 전용 상품과 혜택을 운영하며, 플랫폼 기반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 금융 플랫폼, 가상자산 거래소, F&B 브랜드 등과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고 K은행 서비스의 외부 확장도 이끌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슈퍼앱 고객은 전용 혜택과 서비스를 경험하며 차별화된 가치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고객의 지속적 이용을 위한 선순환 구조 마련
K은행은 신분증, 공공서비스, 결제 등 생활 속 필수 기능을 앱 전면에 배치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반복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혜택 → 이용 → 보상 → 재이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앱 내에 설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생활 콘텐츠를 이용하면 포인트와 쿠폰이 쌓이고, 이는 다시 상품 가입이나 구매에 활용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금융과 비금융 활동 전반에서 고객이 자주 앱을 찾고 활용할 수 있는 흐름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넷스루 솔루션은 어떻게 기여하고 있을까?
K은행의 이러한 슈퍼앱 전략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넷스루 솔루션은 데이터 기반 운영의 실질적인 도구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WiseCollector는 마이데이터와 모바일지갑 등 K은행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합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를 타 시스템 형식에 맞게 실시간 변환 및 전송할 수 있어 데이터 활용성을 높입니다.
DataStory는 디지털 고객 행동과 K은행 내부 정보를 연계하여 통합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석 기능과 시각화 보고서를 통해 고객 세그먼트별로 자주 이용하는 기능, 이탈 지점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UserFlow는 다양한 고객군이 앱 내에서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 고객 여정을 분석합니다. 불편한 지점을 찾아내 개선함으로써 슈퍼앱 이용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SmartCEP는 슈퍼앱에서 발생하는 고객 행동을 실시간으로 감지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타겟에게 적절한 콘텐츠나 혜택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martOffer는 고객의 금융 상태와 행동에 따라 슈퍼앱 고객 전용 또는 제휴 상품/서비스를 자동 추천합니다. 또한 고객의 현재 상황에 맞는 생활 콘텐츠를 제안해, 앱의 체류 시간과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위의 콘텐츠에서 소개한 것처럼,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슈퍼앱 운영을 지원하고 있는 넷스루 솔루션이 궁금하다면 하단의 소개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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