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웹 로그 수집 및 분석 솔루션 구축 사례

국회사무처와 같은 공공기관에서는 고객 행동 수집과 분석을 어떻게 진행할까요? 넷스루 '와이즈컬렉터'와 '데이터스토리'의 구축 사례를 통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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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 11, 2024
[국회사무처] 웹 로그 수집 및 분석 솔루션 구축 사례

국회사무처에서 실시간 고객 행동 수집 솔루션 WiseCollector고객 행동 분석 솔루션 DataStory를 도입했습니다.

국회사무처 구축사례를 통해 공공기관에서는 고객 행동 수집 및 분석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확인해보세요!

국회사무처의 요구사항

국회사무처에서는 대국민 홈페이지(사무처, 위원회 등) 개편사업의 일환으로 관련 기관들의 사이트를 통합 분석하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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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사이트 메뉴 및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전체 기관 사이트 기준으로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 순위를 정렬하여 활용도를 분석하는 등 전체 사이트를 하나의 보고서로 모아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큰 요구사항이었습니다.

넷스루 솔루션 도입 효과

넷스루에서는 대한민국국회, 국회사무처 등 총 47개 사이트의 PC/모바일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 행동 로그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기 위해 와이즈컬렉터(WiseCollector)를 구축하였으며, 수집한 로그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 제공을 위해 데이터스토리(DataStory)를 함께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구글애널리틱스(GA4)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경로분석과 사이트 별 이벤트(클릭, 스크롤 등)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불가능했던 내부 데이터 연동 및 국회 내부망에서만 접속 가능한 사이트에서의 로그 수집도 진행하여 보다 폭 넓은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넷스루 솔루션이 국회사무처에 제공한 기능과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 하나씩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관 별 방문수 통합 분석 ▷ 통폐합 사이트 선정, 퀵메뉴 구성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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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스루에서는 국회 대국민 서비스 통합 및 개별 사이트 이용현황 분석의 효율성 강화를 위해 위와 같이 데이터스토리를 기관 별 프로파일로 나누고 ‘전체통합’ 프로파일을 추가한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전체통합 프로파일에서는 전체 사이트의 통합 분석이 가능하며, 사이트 별 프로파일 명을 클릭하면 해당 기관 사이트 내에서의 고객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실시간 고객 행동 수집 솔루션 '와이즈컬렉터'에서 수집하고있으며, 분석 결과는 '데이터스토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이트/페이지 별 방문 관련 지표로는 방문수, 방문자수, 페이지뷰, 히트(Hit)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방문수: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나갈 때 까지가 하나의 방문. 서버에 지정된 시간(보통 15~30분)동안 아무 액션이 없다가 다시 액션이 발생하는 경우는 새로운 방문으로 인식함.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이트를 열어두고 30분간 자리를 비운 후 다시 사이트에서 클릭을 하면 방문수는 2회. 
* 방문자수: 한 명의 사용자가 2번 이상의 방문을 하더라도 방문자수는 1명으로 체크됨. (보통 IP주소 등으로 동일인임을 확인) 
* 페이지뷰(PV): 사용자가 하나의 완성된 페이지를 보는 것을 의미. 한 명의 사용자가 3개의 페이지를 확인하면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뷰는 3회로 체크됨. 
* 히트(Hit):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행하는 개별적 상호작용을 의미. 방문자가 페이지를 열어보고, 버튼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는 것 등이 모두 히트에 속함. (pageview, a tag Click, alert, scroll 데이터의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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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에서는 전체 사이트 중 방문수가 가장 높은 사이트 TOP 5와, 전체 요약 및 사이트별 상세 유입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세 표를 통해 가장 활성화된 사이트와 이용이 저조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용이 저조한 사이트는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거나, 통폐합 대상 사이트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횟수가 N개월간 월평균 N건 이하인 경우 통합한다'는 가이드에 따라 분석 결과를 근거로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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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방문이 많은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처럼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 내 우측 상단 'Quick 메뉴'에우선순위를 높여 배치하면 사용자들이 원하는 사이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이용 현황 종합 추이 ▷ 시스템 가용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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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래프를 보면 4월 10일~11일 총선 시기에 국회 대국민 서비스 이용이 급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스토리에서는 이처럼 전체서비스 이용에 대한 일자별 추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용량을 확인하여 시스템 가용성 분석 근거 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국회의원별 페이지 분석 ▷ 의원실 정책 홍보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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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에는 국회의원 별 페이지가 있습니다. 데이터스토리에서는 위와 같이 개별의원 페이지 별 방문수, 방문자수, 히트, 반송률등을 주별/월별/분기별/년도별로 확인할 수 있어, 특정 시기에 어떤 국회의원에 대한 조회가 많았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국회의원이 특검 법안을 발의하면 해당 의원의 페이지 조회수가 급증하여 가장 높은 방문, 방문자, 히트를 기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별의원의 이슈에 따라 조회가 얼마나 높아지는지를 분석하면, 의원실 정책 홍보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고 향후 활동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기관 별 참고자료 열람 횟수, 제목 별 순위 제공 ▷ 참고자료 활용 현황 파악, 인기 게시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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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스토리에서는 대국민 서비스의 참고자료 활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기관 별 참고자료 페이지 방문 지표를 제공합니다.

위 그래프와 표를 통해 선택한 기간 동안 '국회도서관'의 참고자료실 방문수가 가장 높았고, 그 중에서도 '세미나/간담회' 관련 자료 페이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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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참고자료 제목 별 열람 순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게시물 분석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앞으로 어떤 게시물을 올릴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회원가입 절차 별 이탈율 분석 ▷ 회원가입 UI/UX 개선점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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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스루의 데이터스토리에서는 회원가입 절차별 이탈율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림 8>의 좌측 이미지와 같이 단계별 이탈을 퍼널 형태로 시각화하여 제공하며, 우측 이미지와 같이 표 형태로 자세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회원인증 단계에서 이탈율이 35.03%로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회원가입완료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회원인증 단계를 간소화하거나, 회원인증 페이지 내 잘보이는 곳에 자세한 도움말 또는 문의하기 버튼을 노출하는 등의 UI/UX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6. Alert 메시지 분석 ▷ 메시지 표준화 및 구체화, 사용자 편의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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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맞춤형 보고서의 일환으로 브라우저 알림 메시지 분석 기능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이는 국회사무처에서 실시간 고객 행동 수집 솔루션인 '와이즈컬렉터'와 디지털 행동분석 솔루션인 '데이터스토리'를 함께 구축했기에 가능한 분석으로, 넷스루의 와이즈컬렉터는 화면 클릭, 스크롤 등의 액션 뿐 아니라 Alert 메시지와 같은 다양한 항목에 대해서도 수집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와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라는 같은 의미의 문구가 다르게 등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 메시지 분석을 통해 메시지를 통일성 있게 표준화 시킬 수 있으며, 반송률이 높은 원인 중 메시지가 모호하여 사용자가 이해를 못하고 이탈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메시지를 더욱 구체화 시켜 사용자에게 명확한 행동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지침에 동의하셔야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확인한 후 반송률이 높다면, 해당 알럿창의 '확인' 버튼을 눌렀을 때 사용자가 동의를 체크하지 않은 운영지침 항목 체크박스로 화면의 포커스를 바로 이동해 주는 방식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원하는 행동을 끝까지 수행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국민 홈페이지 개편사업의 요구사항과 넷스루 와이즈컬렉터, 데이터스토리 솔루션 도입 효과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아래에 국회사무처의 요구사항과, 넷스루 솔루션을 도입한 효과에 대해 정리해두었습니다.

요구 사항

도입 효과

  • 사이트 메뉴 및 콘텐츠에 대한 분석

  • 전체 사이트를 하나의 보고서로 모아서 확인

  • 사이트 별 이용량에 따른 통폐합 대상 사이트 선정

  • 분석 데이터 기반 퀵메뉴 구성

  • 이용 현황 추이에 근거한 시스템 가용성 분석

  • 의원 페이지 분석 결과를 의원실 정책 홍보에 활용

  • 참고자료 활용 현황 파악, 인기 게시물 분석

  • 회원가입 UI/UX 개선 인사이트 도출

  • 알럿 메시지 분석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 증대

공공기관에서 고객행동 수집, 고객행동 분석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선례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공기관/대국민서비스의 마케팅 솔루션 활용방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mkt@nethru.co.kr 로 편하게 문의 주세요.

넷스루의 수집분석 솔루션을 통해 대국민서비스의 품질이 더욱 향상되기를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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